빙웹마스터
반응형

 

핀조명에 적응하면 웨딩촬영 잘할수 있다!

 

 

핀조명에 대해서 이해를 하면, 난이도가 있는 촬영환경에서 카메라를 조작하는 능력이 상승합니다.

가장 멋진 사진은 모델에게만 핀조명이 비춰지는 상황에서의 촬영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웨딩촬영에서 가장 어려웠던건 핀조명이 신랑신부에게 쏟아질때 였습니다.

핀조명 상태에서 신랑신부에게 노출을 맞추면 나머지가 온통 어둡게 나오고, 암부를 걱정해서 조금만 노출을 올리면, 신부의 드레스는 형체도 없이 화이트홀이 생깁니다.

 

그래서 저는 신랑신부에게 스팟측광으로 노출을 측정해서 촬영을 하고, 주변의 어두워진 부분은 살짝 밝게 보정을 합니다.

이때, 암부를 밝게 보정하면 같이 따라오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암부 노이즈입니다.

 

암부노이즈가 어떤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고, 암부노이즈 개선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메라 암부노이즈

 

카메라 암부노이즈로부터 어느정도 자유러워진 요즘이지만, 아직 예전의 카메라들을 사용하는 분들은 이 포스팅을 잘보시면 카메라 암부노이즈에 대한 생각이 정리가 되실 겁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장비는 5DMARK2(오두막) + 시그마 35MM F1.4 를 사용했습니다.

 

오두막은 암부 노이즈가 엄청 심각한 수준입니다.

이미지의 일부분에 조명이 발생하도록하여 촬영을 하였습니다.

 

암부노이즈(NOISE)

 

 

전체사진은 평가측광을 사용해서 노출을 측정했습니다.

좁은 공간(신랑신부)에 조명이 발생할때 그곳에 스팟측광으로 노출을 맞추면, 신랑신부는 적정노출로 촬영되고 주변은 더욱 어둡게 촬영됩니다.

 

1번은 평가측광으로 노출을 측정한뒤 촬영을 했습니다.

주변이 어두워서 카메라는 전체적으로 어둡다고 판단해서 사진을 조금 밝게 촬영했습니다.

그래서 주피사체인 인물의 얼굴이 너무 밝게 촬영되었습니다.

얼굴의 오른쪽은 적정노출로 촬영을 했는데도, 화이트홀이 발생했습니다.

화이트홀은 보정프로그램에서 어둡게 보정을 하더라도 색상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이미지를 살릴수가 없습니다.

 

2번은 평가측광으로 노출을 측정한 뒤 -2stop보정해서 적정노출보다 어둡게 촬영을 했습니다.

전체적으로 1번보다 어둡게 촬영되었지만, 얼굴부분은 오히려 적정노출로 촬영되었습니다.

 

3번은 1번을 어두운 부분만 밝게 보정한 것입니다.

어두웠던 곳을 밝게 하면서 노이즈가 발생했지만 크게 신경쓸만큼 거슬리지는 않습니다.

 

4번은 3번처럼 어두운 부분을 밝게 보정하고, +2stop밝기를 올렸습니다.

어두웠던 곳을 밝게 보정하면서 노이즈가 신경쓰일 만큼 많아졌습니다.

 

 

위의 예시는 집에서 열악하게 핸드폰 후레쉬보다 약한 조명으로 촬영을 하였습니다.

밝은 곳과 어두운 곳의 차이를 두어서 촬영하기 위해서 조건을 만든 것입니다.

 

인간의 눈은 밝은곳과 어두운곳을 같이 보면서도 사물을 식별할수 있지만, 카메라는 밝은곳과 어두운곳의 차이가 확실합니다.

 

너무 밝은 곳은 화이트홀이 발생하여 색상정보가 사라져 버립니다.

너무 어두운 곳은 밝게 보정하면 암부노이즈가 너무 많이 발생하여, 사진의 퀄리티가 떨어져 버립니다.

 

이런 경우 우리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 밝은 곳에 스팟측광을 활용하면 밝은곳이 적정노출로 촬영됩니다.

하지만 어두운 곳의 암부노이즈는 급격히 늘어날 것입니다.

- 평가측광을 이용해서 전체적인 밝기를 맞춰줍니다.

하지만 밝은곳의 이미지는 색상정보가 사라져 버리는 화이트홀이 생기게 됩니다.

 

화이트홀도 싫고 암부노이즈도 싫다면, 또 한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노출브라케팅으로 촬영하여, HDR합성을 하는것입니다.

이는 밝은 곳과 어두운곳의 색상 정보가 살아날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어두운 곳의 이미지는 노이즈가 발생하지만 색상정보를 살릴수 있지만, 너무 밝은곳의 이미지는 화이트홀이 발생하여 색상정보를 살릴수가 없습니다.

어느정도로 어떻게 촬영할 것인지는 위의 사항을 기준으로 연습으로 터득하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021.09.20 - [DSLR 카메라 입문] - DSLR 카메라 입문 브라케팅으로 적정노출 찾기.

 

DSLR 카메라 입문 브라케팅으로 적정노출 찾기.

브라케팅 알려드리겠습니다. 브라케팅 촬영을 위한 설정 방법, 브라케팅으로 촬영 후 이미지를 분석하고, 설정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노출값을 찾는게 어려우신 분들은 오늘의

backgram.tistory.com

2021.09.21 - [DSLR 카메라 입문] - HDR (High Dynamic Range)

 

HDR (High Dynamic Range)

HDR (High Dynamic Range)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HDR 외에도 HDR합성 또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HDR 이해하시게 될 것이며 HDR합성 알게 되실 겁니다. HDR 및 HDR합성 궁금하신 분들은

backgram.tistory.com

 

 

위의 브라케팅과 HDR을 활용하면, 화이트홀의 암부노이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결혼식에서는 신랑 신부에게 핀조명을 많이 사용해서 촬영시 위의 샘플 사진과 같은 상황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신랑 신부를 핀조명에서 이쁘게 찍어줄 수 있도록 위의 내용을 열심히 갈고 닦아보아야 겠습니다.

 

이글이 맘에 드셨다면 구독, 공감, 댓글 부탁드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