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웹마스터
반응형

 

HDR (High Dynamic Range)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HDR 외에도 HDR합성 또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HDR 이해하시게 될 것이며 HDR합성 알게 되실 겁니다.

HDR 및 HDR합성 궁금하신 분들은 끝까지 읽어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DR합성 준비

HDR (High Dynamic Range)은  가장 밝은 곳부터 가장 어두운 곳까지 우리의 눈으로 직접 보는것에 근접한 밝기의 범위를 말합니다.

우리의 눈은 가장 밝은곳과 가장 어두운곳을 같이 보더라도 밝은곳과 어두운곳에 있는 사물을 함께 구분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진은 가장 밝은 곳과 가장 어두운 곳이 한 화면에 있을 경우, 밝은 곳에 노출을 맞추면 어두운 곳은 너무 어두워지고, 어두운 곳에 노출을 맞추면 밝은 곳은 너무 밝아 지는 현상이 생깁니다.

HDR (High Dynamic Range)은 너무 밝은 곳과 너무 어두운 곳을 인간의 눈처럼 식별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입니다.

 

우선, HDR합성을 하기 위해서는 브라케팅 촬영으로 기본노출, 어두운노출, 밝은 노출의 3장의 이미지을 찍어야 합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브라케팅 촬영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2021.09.20 - [DSLR 카메라 입문] - DSLR 카메라 입문 브라케팅으로 적정노출 찾기.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3장의 이미지를 먼저 찍고 이번 포스팅을 보시면서, HDR합성을 같이 해 보시면 바로 이해가 가실겁니다.

 

아래처럼 HDR합성을 위해서 3장의 이미지가 준비 되셨다면 출발하겠습니다.

(참고로 삼각대가 없다면 연사로 촬영을 하실것을 권해드립니다.)

 

+1STOP 이미지는 어두운곳이 잘 표현되도록 촬영합니다. 만약 결과물이 너무 어둡다면 +2 +3STOP으로 수정해서 촬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적정노출로 촬영하시기 바랍니다. 평가측광, 중앙중점, 스팟측광중에서 피사체에 따라서 잘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1STOP 이미지는 밝은 곳(하늘과 구름)이 잘 표현되도록 촬영합니다. 만약 결과물이 너무 밝다면 -2 -3STOP으로 수정해서 촬영해 보시기 바랍니다.

 

 

HDR합성 개념

 

상기 이미지는 이해를 돕기 위한 것입니다. 표시된 부분만큼 합성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준비된 3장의 이미지(기본노출, 어두운노출, 밝은 노출)는 너무 밝아서 하얗게 날아간 부분과 너무 어두워서 검게 표현된 부분을 제외하고 밝은부분과 어두운부분도 식별할수 있을 정도로 복구하기 위해 준비한 것입니다.

3장의 이미지에서 계조가 좋은곳만을 합성해서 계조가 좋은 사진으로 만드는 것이 HDR합성입니다.

 

포토샵 HDR합성

 

 

위 화면의 이미지 순서대로 설명하겠습니다.

1. File/ Automate/ Merge to HDR Pro   

2. Browse클릭해서 폴더를 열기

3. 준비된 이미지 선택/ 열기

4. 선택된 이미지 확인하고 OK클릭 

5. 이미지 3장이 합성된 화면이 생성됨

   - 여기서 기본적으로 설정을 변경하면서 수정하고 OK를 클릭하면 포토샵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아래는 상기의 절차를 거쳐 HDR합성 완성본입니다.

 

포토샵에서 따로 후가공을 하지 않은 이미지입니다.

밝은곳의 구름이 선명하고, 어두운곳의 산은 알아볼 수 있도록 표현되었습니다.

브라케팅 촬영 후 HDR 합성을 해 보았습니다.

HDR 합성 생각보다 어렵진 않죠?

몇번하고 나면 금방 손에 익으실 겁니다.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지 

다음 포스팅에 다시 뵙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DSLR카메라입문 하는 분들을 위해 사진잘찍는방법 공유하고 있으니, 다른 포스팅도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많이 되실겁니다.

 

이전 포스팅에는 노출 측광에서 적정노출 찾기, 브라케팅 촬영법등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한번 들려보시면 도움 되실겁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