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웹마스터
반응형

 

 

카메라 노출 측정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카메라 노출 측정하기 위해서는 카메라 노출 측광방식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 글을 다 읽으시면 카메라 노출 측정이 무엇인지 카메라 노출 측광방식이 무엇인지 이해가 되실 겁니다.

DSLR 카메라 입문을 위해 카메라 사용 능력의 향상을 원하시는 분들은 이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카메라 노출 측광 방식

 

카메라 노출 측정은 반셔터만으로 측정이 되고, 바로 카메라에 셋팅이 됩니다.

하지만, 빛의 특성에 따라 평가측광, 중앙중점측광, 스팟측광등에서 골라서 사용해야 합니다.

제가 자주 쓰는 측광방식 세가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 드리겠습니다.

평가측광: 렌즈를 통해서 카메라 내부로 들어온 전체의 빛을 평균내는 방식.

중앙중점측광: 화면 중앙의 밝기에 가중치를 둔 다음, 전체 화면에 대한 평균을 내는 방식.

스팟측광: 아주 작은 영역의 한점을 측광하는 방식

좀더 정확한 노출을 측정하기 위해서 각각의 측광 방식의 특성을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측광모드별 결과물의 차이

 

한 화면에서 어두운곳과 밝은곳의 차이가 많이 날수록, 어떤 측광을 쓰느냐가 중요해집니다.

 

예제1) 핸드폰 조명으로 간단하게 측광 방식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 할수 있으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핸드폰 조명으로 간단하게 측광 방식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확인 할수 있으니,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촬영모드는 조리개우선모드/ 역광의 상황을 연출하기 위해서 주피사체 후면에 핸드폰 조명을 주었습니다.

조리개는 조명이 어두우니, 최대개방(숫자가 제일 작음)으로 설정하고, 감도(ISO)는 400으로 설정했습니다.

조리개 우선모드이니, 셔터속도의 변화만 확인하면 됩니다.

셔터속도가 느린 경우 삼각대나 책상등에 카메라를 올려놓고 촬영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자! 촬영을 해보시죠.

후면에서 조명이 비추니, 주피사체가 어둡게 나옵니다.
위의 중앙중점과 똑같은 셔터속도로 촬영되었습니다.
중앙중점과 평가측광보다 셔터속도가 느려지면서, 주피사체가 좀 더 밝게 촬영되었습니다.

 

스팟측광이 다른 측광방식보다는 좀더 좁은 영역의 주피사체를 가장 적당한 밝기로 촬영하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제2) 이번에는 조명을 따로 주지 않고 천정등(간접등)을 활용해 촬영했습니다.  따라해 보시기 바랍니다.

 

촬영모드는 조리개우선모드/ 은은하게 고르게 퍼지는 조명을 활용했습니다.

조리개는 조명이 어두우니, 최대개방(숫자가 제일 작음)으로 설정하고, 감도(ISO)는 400으로 설정했습니다.

조리개 우선모드이니, 셔터속도의 변화만 확인하면 됩니다.

셔터속도가 느린 경우 삼각대나 책상등에 카메라를 올려놓고 촬영하시는 걸 권장합니다.

 

자! 촬영을 해보시죠.

 

주피사체에 비치는 조명이나 후면에 비치는 조명이 일정합니다.
스팟측광과 마찬가지로 셔터속도가 똑같습니다.
조명이 고른 환경에서는 어떤 측광방식을 써도 비슷한 조건으로 촬영되는 것을 확인 할수 있습니다.

 

빛이 고른 상황에서는 위의 측광방식 중 어떤 측광방식을 쓰든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빛의 방향과 성질에 따라 촬영 결과물이 어떻게 바뀌는지 거듭 촬영하면서 실력향상하시기 바랍니다.

 

위의 샘플사진에서 보듯이 어떤 측광방식을 쓰느냐에 따라서 결과물이 달라질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노출 측정법 및 측광방식의 상황별 적용예시 알려드렸습니다.

노출 측정법 및 측광방식의 상황별 적용예시가 생각보다 어렵진 않습니다.

이렇게 측광모드를 변경하면서 촬영하는데도 촬영 결과물이 흡족하지 않다면,

다음시간에 카메라 측광 보정하는 방법을 배우시면 될듯 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구독을 부탁드립니다.


 

카메라 노출 측광이 왜 필요한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2021.09.14 - [DSLR 카메라 입문] - 카메라 노출 몰라도 됩니다.
 

카메라 노출 몰라도 됩니다.

카메라 노출 몰라도 됩니다. 카메라 노출보정도 몰라도 됩니다. 하지만, 카메라와 사진을 배우면서 노출을 모르고는 한발짝 앞으로 나아가기 힘듭니다. 가장 기본이면서 사진실력 향상에 많은

backgram.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