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웹마스터

수리산에는 등산로 입구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수리산 슬기봉 입구를 지나는 둘레길은 걷기에 안성맞춤인 길인데, 오늘은 약 1시간 코스를 안내해 드립니다. 빠른 걸음으로 걸으면 딱 1시간이 걸리는데, 몇 걸음을 걷게 되는지 칼로리는 얼마나 소모되는지 코스 안내와 함께 알려드립니다.

목차

수리산-둘레길-1시간코스-썸네일
수리산 둘레길 1시간코스

수리산 슬기봉 둘레길

수리산에는 등산코스가 많은데, 그중에서 올라가서 뷰가 좋은 곳은 슬기봉과 수암봉이다. 물론 저의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슬기봉을 올라갈 때도 자주 이용하는 코스인데, 둘레길도 엄청 걷기에 좋은 곳이다. 둘레길을 걷다가 기분에 따라 슬기봉으로 올라가기도 한다.

둘레길 코스 안내

수리산 탐방지원센터에서 주차를 하고 출발합니다. 수리사 방향으로 올라가다 오른쪽 길로 오르다 보면 1km 지점에 약수터가 있고 2km 지점에 임도오거리가 있다. 그리고 3km를 지나서 4km 지점에 도착하면 차량이 지나다니는 도로가 나온다. 여기서부터는 탐방지원센터까지 도로 옆 인도를 걷게 된다.

수리산둘레길-코스안내지도

걸음수 / 운동 칼로리 소개

운동시간은 약 1시간 정도이다. 빠른 걸음으로 걸은 것이기 때문에 천천히 걷는 다면 약 20분 정도 더 걸릴 수도 있다. 거리는 약 5.5km 정도이다. 젤 중요한 운동 칼로리는 약 400kcal이다. 걸음수는 만보에서 많이 부족한 약 6400보인데, 보통 1시간에 5000보 정도면 적당히 빠른 걸음인데 6400 보면 엄청 빨리 걸은 걸음이다.

수리산-둘레길-운동결과-정보

오르막과 내리막의 거리는 비슷하다. 처음 1.6킬로미터 구간은 오르막 구간이라 살짝 숨차고 다리도 살짝 뻐근하지만, 내리막길에서 보상받기 때문에 걷기에는 정말 좋은 코스이다.

수리산 슬기봉 등산코스가 궁금하신 분은

수리산 슬기봉 등산코스 단풍구경

수리산 슬기봉 등산코스 알려드리겠습니다. 100대 명산중에 하나인 수리산에는 여러 봉오리가 있습니다. 아름다운 단풍이 온 산을 뒤덥고 있는데, 단풍구경과 함께 슬기봉 등산코스를 알아보도

backgram.tistory.com

둘레길 안내

수리산 탐방지원센터에는 주차장이 있으나 협소하여 사람이 많은 시간에는 주차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보통 12시~4시 사이에는 차량의 출입이 많은 시간이라 주차운이 따라야 주차할 수 있다.

수리산-탐방지원센터-옆-바리케이트
수리산 탐방지원센터 옆-바리케이트

수리산 탐방지원센터의 주차장 모습이다. 우리는 왼쪽의 차단기 방향으로 올라갈 거다. 여기는 수리산에 위치한 수리사로 올라가는 도로이다. 수리사에 등록된 차량 외에는 출입할 수가 없다. 그럼 왼쪽 오르막길로 출발!

수리사방향-슬기봉방향-갈림길

조금 오르다 보면 오른쪽으로 갈림길이 있다. 위로 직진 코스는 수리사로 올라가는 길이다. 수리사로 가는 길은 가팔라서 평소 운동이 없었던 사람은 조금 힘들 수 있다. 우리는 오른쪽 둘레길로 간다.

슬기봉/임도오거리-방향

오른쪽 둘레길로 올라가는 진입로이다. 여기서부터 계속 오르막을 올라가야 하는데 약 1.8km 정도 계속 오르막길이다. 초반에는 최근에 포장을 해서 길이 정비가 잘되어있다.

코스중에-슬기봉정상-군부대건물이-보임
수리산-둘레길코스중에-슬기봉정상-군부대건물이-보임

전방에 보이는 건물이 수리산 슬기봉이다. 군부대가 자리하고 있는 곳인데, 슬기봉 데크길에 오르면 볼 수 있는 곳이다. 사실 슬기봉은 높은 곳은 아닌데, 오르다 보면 엄청 숨이 턱에 차오르는 산이다. 사진에 보이는 길의 끝부분에 약수터가 위치해 있다. 그곳이 약 1km 지점이다.

수리산-둘레길코스는-계속-오르막길이다

이곳은 약수터를 지나서 계속 오르게 되는 오르막길이다. 이곳은 자전거들이 빠른 속도로 내려오시는 분들이 많아서 완전히 맘 편하게 걷기에는 조금 신경이 거스를 수 있다. 그래도 길어 넓어서 조금은 위안이 되는 곳이다.

슬기봉방향-임도오거리방향-갈림길

여기가 오르막길의 끝 지점이다. 약 1.7~1.8km 지점이다. 약 1/3 지점이다. 왼쪽 계단을 오르면 정자가 있고 계속 왼쪽으로 올라가면 슬기봉으로 가는 길이다. 화장실이 급한 분들은 슬기봉 방향으로 다녀오셔야 한다. 앞으로 계속 직진하면 바로 임도오거리에 도착한다.

임도오거리-20미터전

임도오거리의 모습이다. 여름에는 오른쪽 데크에 삼삼오오 앉아서 식사도 하고 바람도 시원해서 딱 좋은 곳이다. 지금은 코로나 시국이라 그런 모습을 보게 되면 괜히 걱정이 앞선다.

임도오거리-도착

사진의 왼쪽 위로 올라가는 길이 슬기봉 방향, 전방에서 정자를 기준으로 왼쪽으로 내려가면 산본 방향으로 가는 길이고 오른쪽으로 내려가는 길이 대야동 덕고개 방향이고, 바로 안내표지판 옆에 계단으로 가면 우리가 처음 출발했던 수리산 탐방지원센터로 가는 지름길이다.

임도오거리에서-바라본-덕고개방향

왼쪽이 덕고개로 가는 방향, 오른쪽에 보이는 계단길이 수리산 탐방지원센터로 가는 길이다. 가끔 힘이 들 때는 계단길로 질러서 단시간에 원위치로 간다.

임도오거리에서-바라본-산본방향

왼쪽이 산본 방향으로 가는 길이다.  성불사 방향으로 가는 분들도 이곳으로 내려간다.

임도오거리에서-바라본-슬기봉방향

왼쪽이 우리가 왔던 길이고 오른쪽으로 보이는 길이 슬기봉을 올라가는 길이다. 지금까지 계속 임도오거리 중앙에서 갈림길들은 알려드리고 있는 것이니까 헷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임도오거리에서-덕고개방향으로-출발

왼쪽으로는 철쭉인데, 봄철에 이곳에 오면 진짜 멋있다. 이제 임도오거리에서 본격적으로 내리막길의 시작이다. 다시 걷기 시작이다. 렛츠~~ 고.

수리산-둘레길-3km지점

이곳은 약 3km를 지나는 지점이다. 여름에는 양옆으로 커다란 나무들이 있어서 정말 시원한 코스이다. 걷기에는 정말 즐거운 코스.

수리산-둘레길-4km지점

이곳에 도착하면 약 4km 지점이다. 내리막길의 끝인데 이곳에서 신발을 털고 갈 수 있는 에어건이 있다. 이곳에서 왼쪽으로 가면 갈치저수지와 대야역 방향이다. 물론 대야역까지는 거리가 꽤 멀다. 우리는 오른쪽으로 가야 한다.

수리산-둘레길-에어건

예전에는 에어건을 쓰는 걸 좋아하지 않았는데, 이제는 필히 에어건을 쓰는 편이다. 여름에는 벌레를 털어내는 목적이 강하고, 나머지 기간은 오로지 먼지를 터는 목적이다.

수리산-둘레길-도로옆-인도코스

이제부터는 도로 옆 인도를 걷는 코스이다. 약 1.5km는 도로 옆을 걷는다. 여름에는 더워서 걸어왔던 길을 다시 돌아가는 경우도 있다.

수리산-둘레길-오른쪽-식당가코스

도로를 따라 걷다 보면 오른쪽에 흰색 건물의 카페가 보인다 이곳에서 오른쪽 길로 간다. 이쪽 방향으로 가면 식사하러 오시는 분들과 커피 마시러 오시는 분들이 많다.

수리산-둘레길-직진으로-식당가코스

가다 보면 오른쪽으로 국궁장이 있다. 이곳으로 올라가면 여름에 가족단위로 놀러 오시는 분들이 많다.

수리산-둘레길-카페숲

방금 전에 말씀드렸던 흰색 건물의 카페이다. 이름이 카페숲이다. 요즘은 꽤 손님이 많이 오는 곳이다.

수리산-둘레길-카페베이커리-방향

식당가를 지나오면 오른쪽으로 길을 잡아야 한다. 카페 베이커리를 지나서 조금만 올라가면 우리가 출발했던 수리산 탐방지원센터가 나온다.

수리산 수암봉 등산코스가 궁금하면

수리산 등산코스 안산 수암봉 단풍 절정

수리산 등산코스 안산 수암봉에 단풍이 절정입니다. 오늘은 수리산 수암봉의 등산코스와 함께 아름답게 물들어가는 수암봉의 단풍사진을 같이 올려드리겠습니다. 불과 1주일전과는 확연히 달

backgram.tistory.com

맺음말

수리산 슬기봉 자락에 위치한 둘레길에 대한 안내였습니다. 정말 혼자만 알고 걷기에는 아까운 곳이라 오늘 이렇게 수리산 둘레길 코스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지금은 많이 추운 날씨 때문에 움츠려있지만 조금만 날이 풀리면 달려갑니다. 저의 오늘 이 글을 보고 수리산 둘레길로 오시는 분이 있었으면 합니다. 2021년도 1시간 남았습니다. 2022년도 건강을 위해서 수리산 슬기봉 둘레길 걷기 추천합니다.

이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댓글, 미니 아재 구독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