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웹마스터
반응형

보폭에 따라 달라지는 거리, 만보는 몇 킬로가 적당할까? 걷기 운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세입니다. 하지만 보폭에 대해서는 중요성을 못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만보 걷기 할 때 몇 킬로가 적당한지 보폭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보폭에 따라 달라지는 거리, 만보는 몇 킬로가 적당할까?

 

목차
1. 나의 적정 보폭은?
2. 만보는 몇 킬로 계산방법
3. 예시(삼성헬스 어플)로 만보 몇 킬로인지 알아보기
4. 삼성헬스 어플을 이용해서 본인에게 맞는 보폭으로 걷기
5. 걷지 않으면 생기는 일, 만보 걷기는 적당한가?

 

 

1. 나의 적정 보폭은?

 

보폭은 앞발과 뒷발의 뒤꿈치 간의 거리를 말합니다. 한 번에 내딛는 보폭에 따라서 만보를 걸었을 때 거리가 달라지는 겁니다.

 

보폭은 지극히 개인적인 것으로 키가 보폭의 크기를 결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물론, 나이도 보폭에 영향을 미치는데, 나이 들수록 보폭이 좁아집니다.

 

보폭은 자기 키에서 100cm를 빼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키 X0.45, 키 X0.37)로 계산하기도 합니다. 180cm인 사람은 최대 81cm, 최소 67cm의 보폭이 본인에게 맞는 보폭입니다.

 

 

2. 만보는 몇 킬로인지 계산방법

 

만보는 몇 킬로일까?

 

위에 알려드린 보폭에 걸을 수를 곱하면 만보 키로수가 됩니다.

 

위에 최대 81cm에 만보를 곱하면, 걸은 거리가 나옵니다. 81cm를 미터로 환산해서 계산하면 0.81mX10000보=8100m입니다. 8100미터는 8.1km입니다.

 

평지를 열심히 걸었는데 8.1km가 안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 계산식에서 최소보폭인 6.7km보다 작은 결과를 얻었다면 고민을 해봐야 합니다.

 

걷기를 운동으로 하면 척추기립근이 발달하여 척추가 안정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골반과 척추를 바로 세우는 장요근이 유연해져서 허리통증을 줄여주기도 합니다. 이런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자신의 보폭을 최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속적인 걷기는 둔부와 대퇴사두근을 강화시켜 다리를 안정적으로 지탱하면서 무릎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가 생깁니다.

 

이런 효과는 최대보폭을 유지하고 열심히 걸었을 때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추가적인 방법은 지속적으로 운동을 한 후 최대 보폭보다 최대 10cm 정도 넓게 걷는 겁니다.

 

평상시 걸을 때도 이런 걸음걸이를 유지한다면 전신의 근육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건강한 몸을 가지게 됩니다.

 

만보를 걸었을 때 몇 킬로 나오는지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운동 중에 이런 데이터를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운동하면서 체크할 수 있도록 예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3. 예시(삼성헬스 어플)로 만보 몇 킬로인지 알아보기

 

저는 등산을 취미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건강을 위해서지만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등산을 합니다.

 

아래의 운동결과는 '삼성헬스 어플'을 이용해서 체크한 겁니다.

 

수리산-슬기봉-등산코스수리산-슬기봉-등산코스-안내도

삼성헬스 어플은 지도에 내가 지나간 자리를 표시해 줍니다. 나중에 운동결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나의 걷기 패턴이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체크한 코스는 수리산 슬기봉 코스입니다. 등산의 시작은 군포시 속달로 205이고, 도착은 수리산 슬기봉전망대입니다.

 

중요한 건 아래에 있습니다.

삼성헬스-걷기운동-결과-만보-몇키로

걷기 운동 결과를 보면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산의 높이가 어떻게 변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대충 계산해서 살펴보겠습니다.

 

3.13km=3130m이니까, 3130m/4733보=0.66m, 만보로 환산하면 6600미터입니다. 만보에 6.6킬로입니다. 등산코스라 보폭이 좁은 걸 볼 수 있습니다.

 

※ 위 데이터를 얻게 된 등산코스의 모습도 함께 확인해 보세요.

수리산-슬기봉-등산로수리산-슬기봉-등산로
수리산-슬기봉-등산로수리산-슬기봉-등산로
수리산-슬기봉-등산로수리산-슬기봉-등산로

 

4. 삼성헬스 어플을 이용해서 본인에게 맞는 보폭으로 걷기

 

삼성헬스 어플은 걷기 운동에 꼭 필요합니다. 단순한 만보기 기능을 넘어서 내가 걸은 코스를 관리해 주고, 걷는 패턴을 알아보기 쉽게 안내해주고 있습니다.

 

만보 걷기에 도전하려면 데이터의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어플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위에 알려드린 데로 본인에게 맞는 보폭을 계산하고, 걷기 결과를 보면서 나의 보폭이 적당했는지 항상 살펴보셔야 합니다. 늘 같은 보폭으로 걷는 것 같지만, 삼성헬스어플의 결과를 보면 수시로 바뀌는 나의 보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 걷지 않으면 생기는 일, 만보 걷기는 적당한가?

 

참고로, 나이 들면서 근육이 줄어들면서 걷는 보폭이 좁아지게 되는데, 이는 우리 몸의 건강이 급속히 나빠지는 지름길이 됩니다.

 

이는 내 몸의 전신의 근육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다는 것인데, 내가 나이 들어가고 있다면 가장 기본이 되는 걷기 운동을 매일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매일 만보를 걷는 것은 것보다는 실질적으로 하루 4000보 이상을 빠르고 넓은 보폭으로 걷는다면 건강을 유지하는데 매우 유리해집니다. 그리고 7000보 정도를 걷는 것이 가장 적정하다고 합니다.

 

만보는 만보기를 판매하기 위해서 알려진 영업상의 전술에 의한 수치이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건강을 위한 걷기는 7 천보만으로도 충분하다고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