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뇌경색은 뇌졸중의 하나로 뇌출혈과 같이 이야기가 되는데,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는 질환을 통칭하는 것이다. 오늘은 뇌경색의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빠르게 대응하지 못했을 때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뇌경색 전조증상 예방법
뇌경색의 전조증상을 제대로 파악하고 초기에 대응을 빠르게 하지 못해서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우리는 엄청난 대가를 치러야 할 수도 있습니다. 뇌혈관이 막히는 증상인 뇌경색은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보다 더 위험할 수 있는 것이 막힌 혈관으로 인해서 뇌가 빠르게 기능을 잃고 죽어간다는 것입니다.
뇌경색을 겪고 나면 발생하는 증상들
이는 빠른 시간 안에 뇌혈관에 혈전용해제를 통한 시술로 빠르게 대응하여 뇌의 기능을 지켜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만약 뇌경색 전조증상을 느꼈으면서도 병원을 찾는 시간이 늦어진다면 뇌의 손상으로 인해서 사지의 마비가 올 수가 있고 감각이 둔해질 수도 있으며, 언어기능이 저하되어 발음이 어눌해지고 정상적인 소통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또한 얼굴의 마비와 두통, 구역질과 구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늦게 대응할수록 사망에 이를 수도
위의 경우는 그래도 빠르게 대응했을 때 겪을 수 있는 일이지만, 그나마도 대응하지 못했는데 뇌혈관이 막히는 뇌경색의 증상이 나타났다면 의식이 회복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기 때문에 뇌경색의 전조증상을 알고 초기에 빠르게 대응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전조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은 뇌경색
하지만 애석하게도 뇌경색은 전조증상이 없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전조증상을 느끼는 경우가 있는데, 감작스럽게 팔다리의 힘이 빠지거나, 감각에 이상을 느끼거나, 얼굴이 마비되는 느낌을 받거나, 어지럼증과 두통이 심하거나, 언어를 구사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면 지체하지 말고 병원을 찾을 것을 권합니다.
전조증상에 더 애민하게 반응해야 하는 경우는?
항상 빠지지 않는 레퍼토리도 있습니다. 바로 음주와 흡연은 빠지지 않은 질병의 위험인자입니다. 음주와 흡연을 하거나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 등이 있으며, 과로와 수면부족 등은 뇌경색의 위험요인으로 앞서 말씀드린 전조증상에 애민 하게 반응하여서 조금이라도 의심되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야 합니다.
뇌출혈보다 많은 뇌경색
예전에는 뇌출혈 환자가 더 많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를 기준으로 2019년 뇌출혈 환자는 약 99,800명이고 뇌경색 환자는 약 503,000명으로 뇌경색 환자가 무려 다섯 배가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 사회가 점점 고령화되면서 나이의 증가와 함께 현대인들의 몸도 비만해지면서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의 증가와 무관하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뇌경색 치료는 어떻게?
뇌경색은 시간을 다투는 초응급질환으로 빠른 시간 안에 치료를 받아야 하는 질환입니다. 혈전용해제를 사용해서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녹여서 응급치료를 하게 되는데, 중요한 건 모든 사람이 혈관 용해제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혈관의 혈전을 빠르게 용해했을 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출혈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혈전용해제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최근 수술을 받은 경우, 혈소판 수치가 낮아서 지혈이 어려운 경우, 이전에 뇌출혈이 있었던 경우, 고혈압이 있는 경우 등은 혈전용해제의 사용에 제약을 받게 됩니다.
혈전용해제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혈전제거술을 사용하게 되는데, 최대 24시간 이내에 막힌 혈관 내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혈관 내 치료는 사타구니를 절개해서 도관을 넣어 혈관을 막은 혈전을 빼내는 시술을 말하는데, 보통 30분 이내의 시술이지만 한 번에 정확하게 시술해야 하기 때문에 숙련된 의료진을 찾아 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에는 뇌경색 치료의 표준치료법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뇌경색 예방법
뇌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하고 균형 잡힌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몸을 덮고 있는 살을 걷어내는 일이 무엇보다 필요한데, 이는 각종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 꼭 해야만 하는 일입니다. 금연과 금주도 꼭 실천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