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웹마스터
반응형

 

치과 크라운 종류 5가지 알아보겠습니다. 크라운을 시술받기 위해 고민하고 있다면 오늘의 내용이 매우 많은 부분 도움이 될 수 있을 겁니다. 크라운의 재질별로 어떤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어떤 크라운을 많이 사용하는지도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아-사람-디자인
치아모형과 사람모형

 

 

목차
1. 크라운이란?
2. 크라운 종류
   2.1. 메탈 크라운
   2.2. PFM 크라운
   2.3. 올세라믹 크라운
   2.4. 지르코니아 크라운
   2.5. 골드 크라운

 

 

1. 크라운이란?

크라운(Crown)은 왕관을 뜻하는 영단어인데, 머리의 가장 윗부분인 정수리나 머리 전체를 뜻하기도 합니다. 충치나 외부의 충격으로 인해서 손상을 입은 치아는 신경치료를 하고 크라운을 시술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신경의 손상 없이 치아의 크랙만이 있는 경우에는 신경치료 없이 크라운 시술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반응형

 

 

2. 크라운 종류

크라운은 메탈, PFM, 올세라믹, 지르코니아, 골드 등 대략 5가지 정도로 구분할 수 있지만, 각자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치과 상담 시에 잘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크라운을 선택할 때 중요한 판단기준은 우선 금전적인 부분이 있고, 물리적인 특성이 있습니다. 오늘은 물리적인 특성에 관해서 더 많은 부분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1. 메탈 크라운

메탈 크라운은 가장 저렴하게 시술할 수 있는 크라운으로 색깔 때문에 은니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크롬, 니켈, 철이 주성분 어서 내구성이 강해서 오랜 기간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시술한 치아는 은색이 아닌 검은색으로 보이기 때문에 보기에 좋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메탈 크라운은 강도가 너무 강해서 맞물리는 반대편 치아에 마모가 쉬워지고 파손의 위험도 생기게 됩니다. 주머니 사정이 어려운 경우에 사용하거나, 영구치가 아닌 유치의 경우에도 사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아예 사용하지 않는 치과도 있기 때문에 치과 상담 시에 필요하다면 요구를 해야 합니다.

 

 

2.2. PFM 크라운(도재소부전장관)

PFM 크라운은 금속에 세라믹을 입혀서 만든 크라운입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발전으로 인해서 점점 자리를 잃어가고 있는 크라운입니다. 세라믹을 입혀서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하게 시술이 되지만, 어금니와 같이 저작하는 힘이 강한 치아의 경우에는 파절의 위험이 있고, 이로 인해서 미관상 좋지 않기도 한 크라운입니다.

 

앞니에 시술한 크라운의 경우에도 잇몸의 변화로 인해서 금속 부위의 노출이 발생하여 잇몸과 크라운의 경계가 검게 보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서 최근에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의 시술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메탈 크라운 다음으로 저렴하게 시술이 가능한 크라운입니다.

 

 

 

2.3. 올세라믹 크라운

올세라믹 크라운은 내부에 메탈이 들어가지 않은 전체가 세라믹으로 된 크라운을 말하는데, 세라믹의 특성상 파절의 위험이 강합니다. 요즘에는 테세라, 크리세라, 이맥스 등 파절의 위험을 줄인 제품들이 많이 나와있으니 치과 상담 시에 문의해 보아야 합니다.

 

올세라믹 크라운은 치아교정을 대신해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를 선택하는 것은 매우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치아의 시린 증상이 심해져서 다시 신경치료 등을 하고 다시 씌우는 경우도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2.4. 지르코니아 크라운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올세라믹 크라운과 비슷한 외관을 가지고 있어서, 자연 치아와 매우 비슷한 모양을 유지할 수 있어서 보기에 매우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올세라믹이 강도가 약한 면을 개선해서 만들어진 크라운이기 때문에 강도면에서도 매우 우수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용상 좋기 때문에 앞니 크라운에 사용하는데 올세라믹을 밀어내고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골드크라운이 부담스러운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어금니에도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저작하는 힘이 강한 분들은 크라운이 파절 될 가능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미용(지르코니아)과 실용(골드) 중에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골드크라운에 비해서 치아를 더 많이 깎아내고 씌우기 때문에 신경치료가 적절하지 못한 경우 치아가 차가운 것과 뜨거운 것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됩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금값의 인상으로 인해서 지르코니아가 더 저렴한 경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5. 골드 크라운

골드크라운은 물리적인 성질이 좋아 강도와 마모도에서 매우 우수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연적인 치아와는 다른 색상을 가지고 있어서 보기에는 좋지 않은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저작 활동을 할 때 힘을 많이 받는 어금니 등에 사용하게 되는데, 어금니는 외부의 노출이 많이 되지 않아서 보기에 좋지 않다는 단점을 어느 정도 극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골드 크라운의 최대 장점은 맞닿는 상대 치아와의 교합이 매우 뛰어나서 저작을 하면 할수록 서로 맞닿는 부분이 서로 완성형으로 맞춰진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 치아의 마모와 파손의 위험도 제일 적기 때문에 미용상의 이유가 아니라면 크라운 중에서는 최고의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경치료를 하지 않고 크라운을 하는 경우에도 골드크라운이 좋은 선택이 됩니다.

 

금 함량에 따라서 타입이 나눠지는데, 함량 45%의 A타입, 55%의 Super타입, 75%의 PT 타입으로 구분됩니다.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물질적인 특성이 뛰어난 PT 타입을 하는 것이 좋지만 PT 타입은 매우 밝은 금색이라 Super타입을 선택하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A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나쁘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